재테크 도서

[주식]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서평(Review) 2편_미국 우선주 종목 추천(워런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따라잡기)

동글머니 2021. 4. 23. 14:23
728x90
반응형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0.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서평 2편입니다. 혹시 아직 1편을 안 읽었다면 클릭

 

1. 책에서 Pick한 구절

 

저변동성+상대적 고배당: 우선주

 

  • 한국 우선주와는 미국 우선주는 다르다. 우선주는 우선권을 가진 주식으로 의결권은 없는 주식이다. 한국의 우선주들은 주식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변동성이 주식과 유사하다. 그러나 미국 우선주는 채권의 성격에 가까워 안정적인 성향의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 (중략) 고정배당 우선주의 가장 큰 특징은 고정배당과 콜옵션 두가지를 들 수 있다. 대다수 우선주는 고정 배당금을 제공한다. 고정 배당은 배당금을 '예상 가능한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투자에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콜옵션은 발행자가 일정 시점 이후 우선주를 회수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투자시점에 따라 투자자는 콜옵션으로 인해 손해를 볼 수도, 수익을 볼 수도 있다. 고정배당의 지급, 콜옵션의 존재로 인해 우선주는 채권의 형태에 매우 가까워진다. 가령 24달러를 투자하면 1.25달러의 배당과(5.21%)와 자본차익 1달러, 총 9.38%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가 된다.

 

  • 리스크 : 리스크 또한 채권과 유사하다. 신용 리스크는 우선주를 발행한 회사가 부도가 나면 배당금이나 원금을 돌려주지 못한다. 선순위 채권 대비 순위가 낮아서 부도시 상환 순위가 낮다. 두번째는 금리와 관련된 위험이다. 시장금리가 올라가면 우선주들은 급락한다.

 

  • 전략: 우선주 개별주를 투자하기로 했다면 최대한 규모가 크고, 여유 자금 흐름이 넉넉한 대형주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우선주 배당금 규모 대비 순이익, 잉여현금흐름(FCF) 규모 등이 기준이 될 수 있다. 개별주가 부담스러우면 우선주 ETF를 고려해볼 수 있다. 우선주 관련 ETF는 16종이며 평균 보유 종목수는 월간 단위 배당을 만들 방법이 될 수 있다.

 

  • 우선주 ETF 추천: 운용자산 10억 달러 이상

1) PFF : 미국 최대 규모의 우선주 ETF다. 금융 27%, 다각화 금융 20%, 유틸리티 15%, 리츠 11% 순. 미국 95%. 2007 상장 후 연평균 수익률은 4.36%

2) PGX: 두번째 규모의 우선주 ETF. 금융섹터가 64%로 대부분. 월별 리밸런싱. 배당 내력이 다른 ETF에 비해 고른편. 

3) PFXF: 금융섹터를 제외한 나머지 섹터의 우선주를 편입하고 있다. 전력 33%, 리츠 22%, 커뮤니케이션 12%, 헬스케어 7%이다.

 

- Pick한 이유: 미국 우선주에 대한 투자를 생각한다면 꼭 알아야 할 개념들을 설명하고 있어서 카피해와봤다.

 

진짜 리세션에 강한 주식들

  • S&P500지수가 2008년, 2018년에 -44% 기록했을 때, 시장을 이긴 업종은 필수소비재와 헬스케어. 시장 대비 10~20%
  • 맥도날드(MCD), 월마트(WMT)
  • 양극화 수혜 기업: 미국판 다이소 달러재너럴(Dollar general, DG). 다른 리테일회사가 파산할 때 가격 경쟁력이 좋아지는 로스 스토어(ROST) 

부록

  • 미국 투자대가들의 포트폴리오를 알아볼 방법이 있을까요? 운용자금이 1억 달러 이상 규모의 연금펀드, 은행, 투자기관, 헷지 펀드 등의 기관투자자들은 매 분기(3,6,9,12월) 해당분기 투자 변동사항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섹션 13f라는 양식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 대가들이 운영하는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ick한 이유: 뭐 잘 모를때는 투자 대가들 따라하는 것도 좋아보여서. www.sec.gov/edgar/searchedgar/companysearch.html   

여기에서 확인 할 수 있다고해서 한 번 따라해봤다!!!

 

1) 들어간 후에 버크셔 해서웨이를 입력

2)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 모습. View filing과 Hide filing을 통해 fliing들을 열고 닫고 할 수 있다.

3) 하단으로 스크롤링 해보니 13F 보고서가 있다!!! 

4) 13F-HR을 open해주면 요런 페이지가 나오는데 information table을 열면!

5) TADA! 보인다 보여 투자내역이 보여!!!!! 캬 이제 워런 버핏 따라잡기 가능한가요? (아님. 난 그냥 포트폴리오를 참고할 수 있을뿐ㅋ)

 

2.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

 

- 난 이미 미국 ETF나 개별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었지만 배당주나 우선주를 해본 적이 없었는데, 책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에 시간이 다소 걸렸다. 미국 주식 입문자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으로 느껴질 수도 있을 거 같다. 입문자보다는 중급자용 같기도 하다.

 

- 처음보는 미국 회사들이 잔~뜩 등장하는데, 시장조사나 브랜드 등을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천천히 읽을 자신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 나는 종목들 따서 주으려고 하니 조급증이 발동해서 자꾸 집중이 흐려졌다. 메모해가면서 읽어도 좋을 듯.

 

- 배당주로 월세를 만들겠다는 목표가 확실한 사람이 꼼꼼히 읽어보고, 추가 검색을 통해서 투자 결정을 하면 Best일 것 같다.

 

- 미국 주식 알못은 부록부터 읽는 것도 답일듯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