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총평
드디어 완독했다! 세이노의 법칙! 한 10여 년 전부터 알고는 있던 책이고 읽어보고 싶었지만 적극적으로 구해서 읽어볼 생각을 하지 못했다. 월부 덕분에 필사까지 해가면서 후루룩 읽게 되었다. 정문일침! 따끔하게 정신이 번쩍 들고 싶을 때 몇 번이고 다시 읽어볼 만한, 멘탈 침술(!)용 도서로 가까이 두며 자주 돌아봐야겠다.
1. Pick한 구절과 그 이유
오리엔탈 스타일 VS 웨스턴 스타일 협상
○ 우리가 불리할 때는 오리엔탈 스타일, 우리에게 유리하면 웨스턴 스타일로 가라.
○ 실제 우리가 이겼지만 상대는 자기가 이겼다고 생각하는 협상을 좋아한다.
○ 당신이 불리해 질 때는 재협상할 구멍을 남겨두라.
○ 당신에게 90% 상대에게 10% 결정권이 있다는 점을 상대에게 인식시키라.
○ 시나리오를 만들어두라.
○ 최인훈의 관념소설, 인간 군상 이해하기 좋다
ㄴ 연봉협상, 부동산 협상, 그리고 거래처, 직장 사람들과 약속 잡고 만나는 모든 과정에 협상이 있다. 그리고 난 늘 져왔다. 나름의 최선을 다해 협상을 해왔지만, 작은 성과에 만족했고 Big win을 거둔적이 없다. (그래서 아직 연봉도 말.잇.못)
이 기회에 협상의 스킬을 제대로 터득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든다. 추천해준 '협상의 법칙'이란 책도 꼭 읽어봐야겠다.
실패하면 제로점으로 내려가라
○ 가난을 일찍 경험했고, 가난한 생활 수준이 출발점이다
○ 언제라도 되돌아가는 것을 부끄럽지 않게 생각한다
○ From scratch : 출발점에서, Scratch along : 근근히 살아가면서, Scratch up : 돈을 모아라. 그러면 Scratch(돈)이 쌓인다.
ㄴ 정말 말그대로 '그지같이' 살 각오가 되어있어야 한다. 제로점으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않고 종잣돈 모으기에 임하자. 그냥 나는 그지다 생각하고. (ㅎ)
보상의 수레바퀴는 언제나 천천히 돈다
○ 미국 고소득층 상위 10% 일주일 50시간, 상위 1% 일주일 56시간 일한다. 승부욕이 강하기 때문이다.
○ 눈 앞의 홍당무와는 질이 다르다. 부자들은 세상이 원하는 기준으로 일해 온 사람들이다. 목표는 더 높고, 넓고, 길다. (cf. 덜 먹고 덜 싸겠다는 다짐과의 차이점!)
○ 끈기, 헌신, 열정을 가지라. 절대 오늘의 이득에 눈이 멀지 마라. 보상의 수레바퀴는 언제나 천천히 돈다.
ㄴ 조급해 하지말자.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맞추자. 정말 뼈 쳐맞은 구절은 '덜 먹고 덜 싸겠다'는 부분이다. 나의 예전 마음가짐을 되돌아보며 반성한다. 노력하지 않으면 괴로울 일도 적고, 만족할 일도 적은 소극적인 평화상태에 머무를지언정 그것이 지속되길 바래선 안될 것이다. 지금 조바심내는 하루 하루가 모여서 언젠간 큰 보상의 수레바퀴로 돌아올 것을 믿자.
부자는 돈이 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 돈은 윤회한다, 돈다
○ 돈에 미친다, 돈다
○ 종교적 사유로 돈 자체를 터부시 하지 말라
○ 좋아하는 일을 하는 오타쿠에겐 세 가지 길이 있다. 1인자가 된다. 자기만족한다. 경제적 자유 먼저, 오타쿠질 나중에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일요화가 고갱이나 루소가 되는 사람은 적다.
○ 온 동네 사람들이 다 아는 경제 지식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ㄴ 자기만족형 오타쿠로 살아온 그간의 세월을 반성해본다. 난 1인자가 되길 목표로 한 적도 없고, 일요일만큼이나마 노력하는 꾸준함도 없었다. 이도 저도 아닌 림보에 갇혀서, 나는 돈이 되는 시간이란 개념을 생각 해본적도 없었다. 이번에 비전보드를 그리면서 느낀 것인데, 내가 결국 원하는 것은 마음의 평온이었지 나의 ego를 담은 작품을 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정신차리자. 돈이 되는 시간에 집중하자.
체념에 대한 합리화와 핑계는 가난의 친구다
○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마음부터 다듬을 것을 권유한다.
○ 먼저 자신의 삶과 세상을 직시해야 성공할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
○ 빈곤의 순환 (The cycle of deprivation)을 깨자!
○ 남들 사는 모습과 자신을 비교하지 마라.
○ 당신이 일하는 모습을 본 사람들이 당신을 또 찾도록 열심히 일하라
ㄴ 대게는 피해의식으로 점철된, 세상에 대한 원망만 하는 것이 그 전의 나였다. 차상위계층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싶지도 않았고, 그런 딱지를 붙이고 살아간다는 것에 충격을 먹을 지언정 행동 교정이 전혀없었다. 하지만 가난을 면하는 것, 빈곤의 순환을 깨버리는 것에 집중하자. 체념과 합리화, 원망은 이제 그만.
2. 이 책을 추천하는 사람
○ 누가 정신 번쩍 들게 해주면 좋겠는 사람
○ 세이노가 알려주는 욕 레퍼토리를 용두용미로 찰지게 외워보고 싶은 사람
○ 다른 삶을 살기로 결심하고 싶은 사람
파테마타 마테마타 (Pathematha mathemata)
고대 희랍인의 말. 고통으로부터 배운다. 외로움의 고통을 즐기자.
그 외 월부 팟캐스트에서 '세이노의 가르침' 리뷰한 에피소드가 있다. 겸사 겸사 오늘 아침에 들어보았다.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68574/episodes/24063422
E584 [도서] 부자들은 절대 하지 않는 5가지 행동(with 너나위님)
가난하게 살 수 밖에 없는 사람, 부자가 될 수 밖에 없는 사람! 경제적 자유는 물론 인생을 살아가는 모든 비결이 담겨있는 책 <세이노의 가르침> - 인생을 점점 가난해지게 만드는 5가지 - 부자가
www.podbbang.com
그리고 세이노의 가르침에 대한 팟캐스트 리뷰글도 작성 뚝딱 해보았다.
https://cafe.naver.com/wecando7/2233442
E584 [도서] 부자들은 절대 하지 않는 5가지 행동(with 너나위님)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68574/episodes/24063422 오늘 미라클 모닝에 들었다. 열반 카톡방에서 들어보라는 추천을 보기...
cafe.naver.com
'재테크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멘탈관리] 유수연의 독설 서평(Review)_Success and rest don't sleep together (0) | 2021.06.25 |
---|---|
[멘탈관리] 아주 작은 반복의 힘 서평 (review) (0) | 2021.06.19 |
[멘탈관리] 원씽(The one thing), 복세편살? 복세단살! (0) | 2021.06.10 |
[부동산]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서평 2부 (0) | 2021.06.08 |
[부동산]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리뷰 1편 (0) | 2021.06.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