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도서

[재테크 일반] 보도 섀퍼의 '돈', 돈에 대한 관념을 다시 세우다

by 동글머니 2021. 5. 21.
728x90
반응형

 

0.총평

 

안일하게 사는 것에는 큰 장점이 있다. 편하게 산다는 것. 욕망의 크기를 줄이고, 기대를 내려놓고, 세월 속에 조금씩 잠식되어가는 방법이다. 나도 자꾸만 나의 몸피를 줄이고, 욕망을 줄여서 적게 일하고 조금 벌고, 스트레스도 적게 받는 삶을 한때는 지향했지만 그럴수록 더욱 우울해지기만 했다.

 

결국 내 안의 진짜 기대를 투명하게 드러내고, 이를 충분히 현실에서 준비해나갈 필요가 있었다. 나는 준비되지 않은 노후가 그 무엇보다 불안했으며, 적당해보이는 삶을 위해선 발버둥을 충분히 쳐야한다는 대가에 대해 드디어 받아들일 준비도 된것같다(아마 ㅎ). 쨌거나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러한 마음가짐을 잃지 않게 해주고, 나아가게 해줄만한 문구들을 많이 발견하게 되었다.

 

1. Pick한 구절

  • 10억원이라는 목표가 있다고? 일정한 비율의 돈을 저축하라, 투자하라, 수입을 늘려라. 늘어난 수입의 일정 비율을 저축하라
  • 우리는 학교에서 많은 것을 배우지만 '어떻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가?' , '어떻게 하면 하루 빨리 10억원을 모을 수 있는가'는 배울 수 없다. 우리는 어디에서 부자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하는가? 부모님한테서? 우리 가운데 부자 아버지 어머니를 부모로 둔 사람이 얼마나 될까?

Pick한 이유? 학교에서도 알려주질 않고, 세상에서도 노력을 구하는 자가 아니면 좀처럼 알려주지 않는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이제는 노력해나갈 수 밖에 없다는 걸 받아들인다.

 

  • 꿈과 가치, 목표와 전략: 당신에게 무한한 시간과 돈이 있다면 무슨 일을 할 것인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되고/하고/갖고 싶은가? 당신은 원하는 것을 성취할 지식, 능력,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Pick한 이유? 각각의 질문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해볼만하다. 난 그저 타인들에게 도움을 적당히 주면서, 적당히 게으름부리는 삶을 살고 싶다. 이게 그 경제적 자유인가 뭐시기인가하는 개념일까? 근데 뭐 지금도 어느 면에서는 시간을 자유롭게 쓰면서,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다고는 생각한다. 과거에는 학위 콜렉터가 되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지만 요즘은 그렇진 않다. 돈 버는 방법에 골몰한지는 너무 얼마되지 않았지만 말이다.

 

  • 책임은 나에게 있다. 책임은 영어로 Responsibility다. 대답(Response)와 능력(ability)가 들어있다. 노련하게 대답하는 능력이 바로 책임이다. 내 책임이 아니라고 회피하는 사람들은 '난 태어나길 그리 태어났어' '좋은 부모를 만났으면' '너도 내 상황이 되어봐'를 핑계로 삼는다. 아무리 싫다해도 우리는 책임을 피할 수 없다.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권한도, 미래도 따른다.

Pick한 이유? 더 이상 울면서 징징거리지 말자. 반지하도, 월세살이도, 적은 급여도, 곰팡이 끼고 바퀴가 찾아드는 방도 ... 더 나은 내 미래는 내가 책임져야지.

 

  • 변화의 5단계 1) 현재의 불만족스러움을 인식 2)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묻고, 기술과 전략을 배운다 3) 자아를 발전시키고 개성을 키운다. 롤모델을 찾자 4) 자신과 타인을 보는 기준에 문제를 인식하라 새로운 렌즈를 끼라 세상에는 다양한 현실이 있다. 5) 가장 강력한 변화는 자신의 정체성을 바꿀 때 생긴다. 자신을 희생자로 여기지 말자. 실패 속에도 배울 것이 있다

Pick한 이유? 자기객관화가 넘나 중요한 단계가 아닐까? 그리고 여태까지 내가 알던 세상이 전부가 아님을 깨닫고 나아가는 길을 지속해나갈 것. 그 뿐이다. 

 

  • 기적의 5단계 1) 책읽기. 부자의 집에는 개인 도서관이 있다 2) 자기만의 성공일지 쓰기:당신이 받은 칭찬과 감사를 모두 기록하라 어린아이들은 안된다는 말을 된다는 말보다 일곱 배나 더 많이 듣는다. 당신이 어제 오늘 도와준 것, 들은 칭찬을 생각해보라. 자기의 가치의식을 키우라 3) 세미나 참석하기 4) 모법(롤모델) 찾기 

Pick한 이유? 스스로 가치의식을 키우는 법이 내가 머무르고 있는 단계가 아닐까? 

 

 

  • 큰 목표를 세워라: 작은 목표는 작은 문제에 의해 가려진다. 시야가 분산되기 마련이다. 충분히 큰 목표를 가진다면, 그 앞을 막아선 문제들이 상대적으로 작아보인다. 당신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다.

Pick한 이유? 살짝 직관력이 요구되는 설명이다. 말처럼 쉽게 큰 목표를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난 항상 작은 목표를 가지고 작게 살아온 것 같은데 말이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꼭 부자가 되려는 생각도 없다는 다음 챕터에 나오는 문구에 실컷 팩트 폭력 당하는 쟈근 나란 사람 ㅎ

 

  • 지금부터 있는 힘을 다한다면 앞으로 12개월 동안 최고 얼마를 벌 수 있겠는가? 이 금액은 어떻게 산출한 금액인가? 생애 최고의 수입을 올린 달을 선택하라. 그리고 이 금액에 12를 곱해라. 그리고 추가로, 이 최고 수입을 매달 10%씩 늘려라. 

Pick한 이유? 좀 무리라고 생각되는 문장이었는데, 바로 그 뒤에, 이것이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자신의 성공에 대한 책임을 떠맡을 수 있기 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다라는 말을 보고 아 쌉가능이지요, 쌉파써블이에요 라는 태도로 태세 전환을 한 번 해본다.

 

  • 최소 백만원을 항상 지니고 다녀라. 이돈은 다른 돈과 함께 두지 말고, 쓰지도 마라. 익숙해지면 3백만원을 들고 다녀라

Pick한 이유? 최근 어쩌다보니 며칠을 1백만원 수표를 들고 다닌 적이 있었는데, 너무나 마음이 불안했다. 잃어버릴까봐. 그런데 참 저자가 웃긴건 이 돈이 부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라고 한다. ㅎ... 믿거나 말거나. 재미있는 기믹이라 생각해서 써둔다.

 

  • 자신의 목표를 써보아라.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인생의 의미를 고려하라. 7년 후에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어떻게 보이길 원하는가? 당신의 일상은 어떤 모습인가? 어떤 일을 하게 되며, 어떤 일은 하지 않아도 되는가? 어느 정도의 재산, 어떤 친구, 어느 정도의 건강, 어떤 가정을 원하는가?

Pick한 이유? 소위말하는 비전 보드 같은 걸 만드는 일인데, 내가 최근에 수강신청한 강의에서 이를 다룰 것 같으니 안심이 된다. 게으른 내가 미루더라도, 과제를 하느라 하게되겠지.

 

  • 72/인플레이션 비율 = 돈의 가치가 절반으로 떨어지는 햇수. 인플레이션 비율이 4% 유지가 되면 18년 후 돈의 가치가 절반이 된다.

Pick한 이유? 인플레이션에 대해 잘 알고, 이를 이용을 잘 할 수 있다면 Good일 것!

 

2. 추천하고 싶은 사람

- 내 주위의 가까운 사람들

- 돈에 대한 관념을 아직 바로 세우기엔 터부가 있는 사람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