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e-보금자리론 신청을 해보았다.
나는 미혼 무주택 자격으로 신청을 했으며, 해당 경우 연간 소득 7,000만원 이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참고로 디딤돌과 보금자리론은 요건만 맞는다면 두 건을 동시에 신청해볼 수 있다. 이럴 땐 디딤돌을 먼저 신청한 후 차액에 대해 보금자리론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단, 디딤돌은 미혼 '단독' 세대주 요건이라, 내 경우는 세대원으로 부모와 형제를 포함한 상황이라 신청하지는 못했다.
그 외 내가 선택한 요건은 아래와 같았다.
-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
- 원리금 체증식
- 30년 만기
참, 6월부터는 금리인상이 진행된다고 하니, 보금자리론 대출을 내실 분들은 빨리 내시는 게 좋을 것 같다.
주택보증공사에서 주택담보대출>신청하기>대출 신청하기 메뉴로 접근한다.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을 해야 금리를 요맨큼이라도 낮출 수 있으니,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신청을 이용하도록 한다.
팝업창이 뜨는데, 보금자리론 중복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준다.
다음으로 절차를 진행하다보면 보금자리론 소득확인 방법 선택 메뉴가 나오고, 나는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서 세부 사항을 확인해보았다.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등 소득 입증 증빙에 대한 안내를 해준다.
다음으로 넘어가다보면, 스크래핑 서비스 관련한 단계다. 보금자리론 스크래핑 서비스는 웹 상에서 오류가 많으니 앱으로 진행하라는 후기를 제법 본 것 같다. 난 그걸 모르고 그냥 웹으로 진행했다. 그래서 오류도 한 번 겪어보았읍니다.
ㅋㅋㅋㅋㅋ 인증서 비밀번호에서 한 자리를 빼먹었더니 저렇게 많은 증빙 서류에 대해서 다 오류가 떴다. 오류 팝업을 무시하고 쭉 진행하면 저렇게 됨. 그래서 다시 정신 차리고 스크래핑을 새로 진행해서, 완료를 했다. (스크래핑이 안되면 저 많은 서류를 다 직접 뗄 생각을 하면 아득하다. 전산화가 잘 되어 있음에 안도함)
여기까지 보금자리론 신청준비 스탭을 완료한 것이다.
이제는 담보주택, 인적사항, 대출조건에 대해서 하나씩 추가 입력을 해나가면 된다.
담보주택의 경우는 구매한 주택의 주소지를 입력하고 KB시세 혹은 한국부동산감평원시세를 끌고 오면 되는데, KB시세가 일반적으로는 더 높게 생성되어 있으니 대출금액을 최대로 받으려면 KB시세를 선택하면 된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에서 담보주택 주소를 입력하여보자.
이 때, 시, 군/구, 아파트 선택을 완료하고 난 후에 나처럼 상세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다(!)
왜냐하면 아파트까지만 선택을해도 시세 금액이 반영이 되고, 상세주소를 입력하지 않아도 다음 메뉴 넘어가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엔 처음부터 다시 신청할 필요는 없고, 다음날 대출상담사님이 전화주셔서 빠진 주소 부분을 입력하는데 도와주신다.
인터넷에서 나같은 덜렁이 후기를 찾아보려했지만, 없는 바람에 꼬박 하룻밤 고민을 했다. 보금자리론 상세주소를 입력 못해서 신청 빠꾸 먹으면 어쩌지 같은 ^^;;
다음은 부채에 대한 부분이다. 지금 저기 상환 예정 여부 박스가 활성화 되지 않아서, 체크를 못하게 되어있는데, 금융거래확인서를 제출하여서 상환예정인 것을 따로 증빙하면 될 것 같다.
내 경우에는 기존 전세집에 걸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상환하고, 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을 목적인지라 추후 담당 은행에서 정리를 잘 하면 될 걸로 보인다. 요 부분은 경과가 진행됨에 따라 업데이트 예정!
참! 프로세스를 진행하다보면 보금자리론의 경우, 안심주머니 쿠폰을 다운로드 받으면 금리 0.02% 할인이 가능하다.
금리 0.02%라도 줄여보려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된다. 모바일에서 쿠폰을 발급받고 나면 웹에서 쿠폰찾기 버튼만 눌러도 자동으로 쿠폰 번호가 저렇게 등록이 된다. 생각보다 간편하니 겁먹지 말자.
보금자리론의 소득정보 입력란이다.
내 경우엔 현 직장 근무가 3개월 밖에 되지 않아서, 1년 연환산 소득을 입력해야했는데, 딱히 그 어디를 찾아봐도 연환산 소득 금액 구하는 공식이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대충 계약 연봉을 입력했다. 이 부분은 대출 상담사 분이 전화를 주셔서 다시 안내를 주심. 담당 금융 기관에서 소득서류를 토대로 연환산 소득을 별도로 계산해줄 모양이었다.
보금자리론을 받을 때 재직 기간 1년 미만인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소득금액 제출 서류는 월별급여명세표(입사일부터 현재까지), 임금대장,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 중 1가지였다.
이 부분은 은행에서 추가로 뭘 더 요구할 때 한 번 더 업데이트 해보는 것으로 한다.
보금자리론 금리현황이다. 흑흑 슬퍼. 3월에 신청을 했더라면 30년 물 금리가 2.55%였을텐데, 어영부영 지금 신청하려니 0.2%가 오른 상태다. 휴. 6월 넘어서 신청한다면 더 오를뻔 했는데 그게 아닌게 어딘지 그냥 .... 지나가놓고 보니 아쉬운 걸로.
여튼 이런저런 Step을 거치고 나면 확인 완료 페이지까지 무사히 이동이 된다.
내 경우에는 어제 저녁에 신청한 것에 대해서 콜센터에서 오늘 아침에 바로 전화가 왔다.
희망일자가 한 달 조금 넘게 남은 상황이라서 일찍 온 것 같기도 하다.
여튼 콜센터에서 전화를 받았으며, 내가 신청한 금융기관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할 서류 안내가 나와서 또 캡처해두었다. 나는 은행을 대충 직장 근처 지점 설정했는데, 보금자리론 은행 지정은 담보주택이 속한 구역의 지점에서 가능하다고 콜센터 안내를 해주었다. 그래서 상담원님 통해서 이사갈 집 근처 은행으로 변경 완료.
마지막으로 대출조건을 확인하고, 체크를 누르고, 신청완료를 하면 된다.
금리가 인하되더라도 금리 변경이 불가한 점은 다소 아쉽지만, 얼른 상환해버리는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을지도 (흑흑)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지만 뭐. 빨리 털 수 있으면 빨리 털고 싶다.
여튼 저 신청완료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 같은 걸 확인할 수 있다.
보금자리론 서류제출은 이.미.지 파일로 진행해야한다.
회사에서 떼주는 소득서류가 PDF 형태라거나, 매매계약서등을 스캔하는 과정에서 PDF로 된 파일을 JPG나 PNG로 변환을 하나의 파일로 해줄 필요가 있다.
알PDF와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다. (방법 확인하려면 클릭!)
어쨌거나 나는 어제 저녁 부렵에 Step1 신청정보 입력을 끝냈고,
상담원과 전화통화를 끝내고 나니 Step2에 신청완료 단계까지 온 것이 보인다.
보금자리론 상담원 전화통화 후 바로잡은 점 요약
- 주소에 상세주소 누락된 부분 등록
- 연환산 소득금액에 대한 정정
- 필요한 서류에 대한 안내
- 대출 취급 은행 지점을 직장 근처에서 담보주택이 있는 인근 지점으로 변경
- 기타 안내 사항: 보금자리론은 매3년 마다 추가 주택 여부를 확인하게 되고, 이 때 추가 주택이 있다면 1년 이내로 처분을 완료하여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전액 상환을 해야 함
- 전입은 대출 신청일 이후 3개월 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며, 대출을 낸 사람은 1년 동안 실거주 유지 필요
여튼 서류 접수를 인터넷으로 하다보니 불완전한 부분이 있는데, 그 점은 상담원과의 통화로 저렇게 보완이 되는 고로 두려워말고 금리를 낮출 수 있는 아낌e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여 봅시다.
서류 접수도 다 했는데, 서류가 넘어가면 지사 심사 중이라고 뜨지 않을까? 요것도 추가로 업데이트 해볼 예정.
아낌e 보금자리 홈페이지 신청 방법 및 유의 사항, 오류 발생 시 해결 등에 대해서 직접 겪어본 후기 1부는 여기에서 마무리해본다.
-----------------------------------
보금자리론 더 알아보기
5부: 인감도장 알아보기 Click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반 기초] 열반스쿨 기초반 너바나님 강의 1차시 후기, 10억을 향한 동기부여 (0) | 2021.05.26 |
---|---|
[액션재테크]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하기-제출서류 온라인 제출 (2) | 2021.05.25 |
[액션재테크] 인감 도장 만들기, 인감 증명서 발급하기 (1) | 2021.05.21 |
[특강 후기] 소액으로도 투자 가능한 지방 아파트 찾는법(간절함에 대하여) (0) | 2021.05.18 |
경매 강의 수강 후기: 경매절차, 입찰표 작성, 말소기준권리, 주택임대차보호법 등 기초적인 개념알기! (0) | 2021.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