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펀드,ETF

[액션 재테크] 재린이용 추천 강의 후기(주식,펀드,ETF,금,채권,ELS 등)

by 동글머니 2021. 4. 8.
728x90
반응형

일전에 블로그에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도서를 추천한 적이 있었다.

해당 도서의 리뷰 이벤트를 하러 카페에 가입을 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카페에서 고금리 적금 추천도 꽤 받았고, 뼈가 되고 살이 되는 강의들을 듣게 되었다.

 

연 5% 이상 수익 보장 재린이용 강의

 

라는 제목에 또 헐레벌떡 뛰는 가슴 부여잡으며 신청을 했다. 고금리 적금으로 돈을 불리는 것이 슬슬 한계가 있다는 불안감을 가지던 시점이었기에 더욱 이런 강의가 절실했다.

 

내가 강의를 들었던 것은 2020.01월이었다. 중국발 코로나가 아직 뉴스를 타기 전이었고, 내가 들은 마지막 대규모 오프라인 특강 강의였다. 요즘은 Zoom을 통해서 업데이트된 내역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 같은데, 넘나 강추(^^) 한다. 강의 내역을 열심히 노트해두었는데, 1년이 훌쩍 지난 시점에 다시 복기해보며 몇몇 포인트를 공유한다.

 

  • 금융시장의 패턴을 알자: 호황, 불황 순환기
  • 투자는 심리가 90%.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모형을 처음 알게 되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달걀모형

  • 1일 1경제 신문 읽기를 추천. 공부하고 싶으면 그 분야 베스트셀러 사서 참고하면서, 잘 모르더라도 따라하다보면 이론은 나중에 감이 오기도 함.
  • 투자방법은 1)분산투자(헤리 마코위츠)의 포트폴리오 이론 2)포뮬러플랜(기계적 투자) 만 해도 충분함
  • 고수를 따라하자 Tip 투자 고수들은 조정장(연1회), 하락장(3년 1회)에만 투자한다. 조정장과 약세장의 정의를 내려주심. ㅎㅎㅎ 그리고 종잣돈을 80~90%으로, 투자를 20~10%내외로 하면 좋다고 한다.
  • 속도 강박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차근 차근 시작!!!ex)종자돈마련+공부+소액투자 > 분야선택 > 원칙 세우고 지키기
  •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기. 현재 은행 예/적금 이자와 비교해 현실적 수익 얻고 만족하기.
  • 준비를 3~5년하라. 매일 신문 10분 같이 장기전으로 투자를 생활화하라
  • 워렌버핏은 투자 들어가기 전 1년간 분석
  • 꾸준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 다양한 자산에 투자해보고 복리의 마법을 누리라
  • 그리고 CMA와 MMF, 자산배분법도 팁으로 알려주신다. 6분법도 있음.(미국주식,선진국주식,신흥주식,부동산,미국장기채,물가국채 > 이런식으로)
  • 이때 ETF를 처음으로 추천받아서 입문해보게 되었다. 
  • 그 외 펀드, 금, 채권, ELS와 DLS 등 다양한 투자 상품의 투자 방법을 듣게 되었다. 모의투자를 통해서 상품 이해를 한 후에 투자를 시작하는 것을 권하셨다. 특히 ELS와 DLS는 이해가 안되면 하지 말라고 하셨음 ^^
  • 뭘 잘 모르고 재무 컨설턴트를 만나면 덜컥 보험을 든다거나, 비상장 주식 거래 당해버리니까!!!! 요런 강의부터 먼저 들읍시다. 재린이 여러분 ^^
  •  강의를 듣고 제가 실천한 포인트:
    • 증권사 계좌 트기: 생각보다 어려웠어요. 특히 증권사용 공인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다는 걸 몰라서 혼자서 엄청 헤맸습니다. 따로 발급받아야해요!
    • 중국 관련 펀드 들어가기: 코로나 이후 중국 관련 지수가 다 떨어지길래, 강의에서 배운대로 주웠는데 생각보다 너무 금방 회복을 해서 11%의 수익을 얻고 팔아버렸습니다.
    • 각종 ETF 투자: 펀드가 그리 어려워보이지 않아서 바로 ETF를 시작했습니다. S&P500이랑 FAANG지수 ETF로 시작을했습니다. 사실 코로나 직후 하락장에서 조심스럽게 시작했는데, 그 이후 2020 한 해 동안 어마어마하게 치솟더라고요. 지수가 이 정도로 움직이면 안되는게 아닌가? 아무튼 매달 10만원 내외로 쫌쫌따리해서 수익률이 10~30% 사이를 오가는 걸 보고, 아 이건 .... 진작알았으면 좋았을텐데, 초기에 더 많은 규모의 금액으로 시드를 가지고 갔어야 했는데 등등 교훈을 얻었어요.
    • WTI 투자: 핵폭망이었습니다. 트럼프 트위터 한 번에 왔다갔다하는 차트를 보며 45천원 손절하고 나왔어요.
    • 기타 등등: ETF만 하려고 했는데, 일반 주식을 안하기가 너무 어렵더라구요. 왜냐면 주변에서 너무 너도 나도 하기 때문에!!!!! FOMO(Fear of missing out) 기제가 발동해서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