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펀드,ETF

[액션 재테크] KINDEX베트남VN30(합성) 종목 보유기 및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 썰

by 동글머니 2021. 6. 2.
728x90
반응형

난 좀 두려움이 많은 쫄보 투자자라서, 개별주식을 하지 못한다.

무엇보다 아직 가치투자 방법론이나 스킬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냥 ETF 무지성 매매를 주로한다. (자랑이냐)

 

그래서 ETF나 공부해볼까하며 강남 교보문고를 어슬렁거리면서 ETF 베스트셀러들 몇 권을 헤집어보고 있었다.

 

ETF를 평가하는 여러 팩터 중에는 '거래량'과 '상장주수'도 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코스피니 박스피니 하는 국내장보다는 해외 주식 또는 해외 ETF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만 유심이 읽어보았다. 그러다가 베트남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있다는 것을 발견!!!!

 

오오오! 이거다 이거!!

개발도상국 ETF라면 요즘 성장률이 좋을 것 같은. 베트남이 좋겠군. 이라고 생각하며 증권사 어플 켜서 '베트남'으로 검색해본 결과! KINDEX베트남 VN30 ETF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실 아는 바도 별로 없지. 쌀국수, 박항서, 삼성말곤. 그냥 요즘 베트남이란 나라의 기세가 좋아보였다.

 

어쨌거나 이건 총액이 1953억하는 정도의 규모의 ETF이다.

상장 주수도 9,400,000주라서 제법 넉넉하다. (니케이추종 EFT는 상장주나 거래량이 너무 적어서 가끔 매수 매도를 할 때면 시간이 한참 걸렸던 경험이 있다.)

근데 이 ETF는 구성종목이 뭘까? 하고 들여다보니....

스왑(삼성증권,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뭐...뭐하는 ETF지?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서 투자한지 한참만에 정체를 찾아본다.

KINDEX 단기통안채, VFMVN30 ETF FUND, KINDEX 블룸버그 베트남 VN 선물 레버리지(H)에 골고루 들어가있었다.

 

베트남호치민거래소(HOSE)가 산출하는 VN30지수의 변화해서 연동해서 운용하는 것이다.

지금 저 올해 수익률이 40.94%인게 보이는가?

호달달하다.

 

나는 지금 평단가가 16,000원대에 있는데, 그게 3개월 최저점이다.

내가 3월에 처음 샀었구나 ^^

 

슬금 슬금 하도 오르길래 ARKK 처분하면서 마이너스 난 거 상계처리하느라 VN30도 몇 주 팔았다.

그런데 팔았더니 더 오르넹????? '-'???

 

언제 팔아야 할 지 모르겠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현재 수익률 26.6% 기록 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6년에 처음 만들어진 ETF 같은데, 만들어진 이후 신고가 갱신을 마구 마구 이어가고 있다.

이유는 나도 모르겠다. 와 무서웡 :) 언제 팔지?

 

매도할 때 원천징수되는 15.4% 차익 감안해도 상당히 벌었는데, 문제는 시드로 들어간 돈이 50만원 돈이라 ^^

번돈도 뭐 그냥 저녁 13만원 정도일 것 같단 말이지. 으흐흐.

 

여기서 잠깐! 베트남 축구 국가 대표팀의 성적을 볼까?

 

- 2017년 박항서 감독 첫 부임

- 2018년 동남아 축구연맹 대회 스즈키컵 10년만에 우승!!!

- 2018년 AFC 아시안컵 8강

- 2019 동남아시안게임 60년만에 우승달성 (!!!)

대충 한창 축구 성적이 좋을 땐 VN지수도 좋아보이는 구간(안정적인 구간)에 있는 것 같다. 중간에 푹 꺼진 구간은 코로나 효과로 전세계 증시가 저랬을 테고.

 

현재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경기를 진행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러다가 최종예선 진출도 할 것 같은데?? 베트남 최초로 월드컵 최종 예선 진출각?!?!?!

ㅇㅅㅇ?

 

여튼 박항서 감독님 화이팅입니다!

급 마무리.

 

728x90
반응형

댓글